에너지바우처 신청 방법 및 신청 자격 안내

에너지 바우처는 정부가 생활이 어려운 국민들의 난방비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마련한 제도입니다. 이 혜택을 통해 수급자는 겨울철 난방비를 절감할 수 있으며, 여름철에는 전기세를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에너지 바우처의 자격 조건과 신청 방법, 그리고 지원 금액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에너지바우처 신청 방법 및 신청 자격 안내

📌이 글을 읽은 사람들이 함께 보고 있어요!

에너지바우처

에너지 바우처 제도는 저소득층 가구의 에너지 비용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정부에서 제공하는 지원금입니다. 이 지원금은 주로 난방과 냉방 비용을 감당하는 데 사용되며, 특히 겨울철 난방비 지원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에너지바우처 신청 자격

에너지 바우처는 특정 요건을 충족하는 국민들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기초생활수급자로서 생계, 의료, 주거, 교육 급여를 받는 분들이 해당되며, 신청자 또는 동거인이 노인, 영유아, 장애인, 임산부, 중증질환자, 희귀질환자, 중증난치질환자, 한부모가족, 소년소녀가정 중 하나에 해당해야 합니다. 만약 세대 전체가 보장시설 수급자라면 지원에서 제외됩니다.

에너지바우처 신청 방법

에너지 바우처 신청은 매년 5월부터 시작하여 12월 말까지 진행됩니다. 신청은 두 가지 방법으로 할 수 있습니다: 직접 읍면사무소나 동사무소(주민센터)를 방문하거나, 정부의 복지 포털인 ‘복지로’ 웹사이트를 통한 온라인 신청이 가능합니다. 특히 어르신이나 신체적으로 불편하신 분들은 대리인을 통한 신청이나 공무원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에너지 바우처 지원 금액 및 사용 방법

지원 금액은 계절에 따라 다르며, 2인 가구 기준으로 여름에는 약 46,000원, 겨울에는 약 330,000원의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원금은 겨울철 10월부터 다음 해 4월까지의 난방비로 사용됩니다.

신청 시 ‘요금차감’ 방식과 ‘국민행복카드’ 중 선택할 수 있으며, 카드를 선택한 경우, 등유, LPG, 연탄 등을 직접 구매할 때 사용하게 됩니다.

이렇게 에너지 바우처 제도는 겨울철 난방비 부담을 줄이는 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자격 조건에 맞는 분들은 꼭 신청하여 혜택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추가 정보는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에너지바우처’를 검색하시면 자세히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