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피린 효능 부작용 – 아스피린 100mg 500mg 용량에 따른 효과 그리고 복용법

아스피린이란?

1830년대에 버드나무 껍질 안에 살리실산(salicylic acid)이라는 물질이 약효를 낸다고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그냥 먹기에는 매우 역하여 1897년 펠릭스 호프만이 아세트산과 살리실산을 섞은 것이 아스피린이 되었다고 하네요.

효과는 주로 진통, 해열, 소염제의 역할을 합니다. 더해서 장티푸스나 류머티즘에 효과가 있다는 것도 밝혀졌다고 하네요. 하지만 요즘에는 약효도 뛰어나고 부작용도 적은 진통, 해열, 소염제 등이 많아서 아스피린을 통해 이를 해결하는 경우는 많이 줄었습니다.

아스피린 효능 그리고 복용법

아스피린 효능 은 저용량인 100mg과 고용량인 500mg을 복용할 때 다릅니다.

아스피린 100mg

저용량 아스피린은 혈소판 응집억제 효과가 있습니다. 혈전 생성을 억제한다는 뜻입니다. 심근경색이나 뇌경색 등의 혈전이 혈관을 막는 질환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혈전이 없어도 심혈관계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에게 혈전을 예방하기 위해서 사용하기도 합니다.

아스피린 사진입니다.

아스피린 100mg 복용법

성인 1회 100mg, 1정씩 복용합니다. 저용량 아스피린은 장기간 먹는 경우가 많아서 장에서만 방출될 수 있게 장용 코팅이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위장 장애 등의 부작용을 심각하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루 권장 용량은 100~200mg입니다. 원칙적으로는 공복에 복용할 수 있지만 위에 문제가 생겼다면 식후 복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아스피린 500mg

염증을 일으키는 COX 효소를 막아서 항염 작용을 합니다. 염증 부위 통증을 줄여주고 뇌 피질 부위의 통증 자극도 억제 시킵니다. 통증 감소는 주로 경증이나 중증 사이의 상태일 때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진통, 해열, 소염, 근육통이나 관절통에 사용됩니다. 특히 류머티즘 관절염, 염증성 관절질환에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하지만 앞서 언급한 대로 요즘은 다양한 소염진통제가 많기 때문에 그를 해결하기 위해 아스피린을 사용하는 경우는 적어졌습니다. 그리고 중증을 넘은 통증에는 아스피린의 진통 효과가 없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아스피린2 사진입니다.

아스피린 500mg 복용법

만 15세 이상의 소아와 성인은 1회에 500~1000mg을 4시간 간격으로 복용할 수 있습니다. 하루 최대 용량은 4000mg, 8정 정도이니 초과해서 복용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위장 장애를 일으킬 수 있으니 반드시 식후 복용해야 합니다.

아스피린은 최근 암 예방 효과도 밝혀지고 있습니다. 대장암, 전립선암, 난소암 등에서 아스피린이 암의 발병률을 낮춘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염증이 생긴 뒤 염증 세포 복구하는 과정에서 암세포가 생기는데 이때 아스피린이 염증 자체를 막는다는 분석이 있습니다. 또한 뇌혈관 염증 및 손상 때문에 생기는 치매에도 아스피린이 발병률을 낮출 수 있다고 의학계는 말하고 있습니다.

아스피린 부작용

아스피린의 대표적인 부작용은 각종 위장장애, 위장 출혈이나 위궤양을 일으킨다는 것입니다. 술을 많이 마시는 사람에게 특히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아스피린은 혈전 생성을 막기 때문에 장기간 복용하면 출혈 위험성이 높아집니다. 멍이 쉽게 들고, 코피나 잇몸에 피가 갑자기 나는 등의 현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약은 모든 병을 낫게 해준다고 해서 약이 아니라 상황에 맞게 써야 제대로 된 약의 기능을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아스피린 효능 도 있듯 부작용도 존재합니다. 통증이 심한 사람에겐 게보린이나 펜잘 등의 복합 처방제를 쓰고, 위장 장애가 있는 사람에겐 효과는 덜해도 부작용이 덜한 타이레놀을 쓰면 좋습니다. 통증 완화와 소염제가 같이 필요하다면 아스피린을 사용하면 효과적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자기 몸을 정확하게 진단해서 약을 사용하는 방법을 익히는 것입니다.